ðȳ
불면증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다음날 활동을 하는데 지장을 줄 정도로 양적, 질적으로 충분한 잠을 못자는 상태입니다.

어떤 증상이 주가 되던지 결국 다음날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불면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불면증으로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불면증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잘못된 대처 방식으로 인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불면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좋은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무분별한 수면제의 사용은 심리적, 신체적 의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불면증에 해당하는 증상
  • 잠들기가 어렵다.
  • 자주 깨고 다시 잠들기 힘들다.
  • 새벽에 일찍 깬다.
  •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다.
불면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신체적인 질환 : 심장병, 폐경, 임신. 위식도 역류, 천식, 감염 등
  • 스트레스
  • 행동적 원인 : 과도한 낮잠, 불량한 수면 위생, 불규칙한 수면-각성 주기
  • 특정 수면 질환 : 주기적 사지 운동증, 하지불안 증후군, 수면 무호홉증, 코골이
  • 약물 : 니코틴, 알코올, 기관지 확장제, 진통제, 갑상선호르몬제, 부시피질호르몬제
  • 정신과 질환 : 우울증,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약물 남용…
  • 환경적 요인 : 잠에 방해가 되는 빛, 소음, 온도 등의 수면 환경
불면증은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 방법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불면증의 진단
불면증의 진단은 자세한 면담을 통해 이루어지며, 우울 증 및 불안장애 등의 정신과적 문제들이 자주 동반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자세한 진단 및 평가가 필요합니다. 불면증의 경우 대부분 면담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비약물적 치료
자극 조절 요법, 수면 제한 요법 등을 통해 잠을 잘 자기 위한 습관을 길러줍니다.
약물적 치료
일반적인 생활 요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불면증을 치료합니다.
바이오피드백
일반적으로 생리적, 인지적 각성 수준이 높을 경우 수면의 유도와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바이오피드백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의식적으로 알 수 없거나 조절할 수 없는 자율신경계의 반응을 수의적으로 조절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환자에게 자신의 생리적 정보를 알려줍니다. 동시에 복식 호흡법, 점진적 근육 이완법, 자율 훈련법, 심상 유도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불면증 Q/A
평소 때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은 있나요?(수면 위생)
  • 평일은 물론 주말과 휴일에도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세요.
  • 자려고 애쓰지 마세요. 10분 이상 잠이 안 오면 침실 밖으로 나와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하세요.
  • 시계를 보지 마세요. 잠이 안 올 때 시계를 보게 되면 불안감과 실망감이 커져 잠을 더 못 자게 됩니다.
  • 잠자리에 누워서 책 보기, TV 보기, 음식 먹기 등 을 하지 마세요.
  •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시거나 따뜻한 우유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술,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의 카페인 섭취를 줄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