ðȳ
우울증
우울증이란?

누구나 때때로 울적하거나 슬픈 기분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이러한 기분은 며칠 내로 사라집니다. 우울증은 이와는 다르게 우울한 기분이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지속되고 기분 뿐 아니라 생각과 행동, 신체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우울증 환자 중 10%는 자살로 생을 마칠 정도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반면 치료가 잘 되는 질환 중 하나이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도움을 받는다면 우울증 환자들은 회복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나 마음이 약해서 생기거나 의지로 없애 버릴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마치 우리 주변에서 쉽게 나타나는 속 쓰림과 같다 할 수 있습니다. 속 쓰림이 초기에 내시경을 통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의 호전은 물론 위암과 같은 큰 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우울증 역시 질환 초기에 면담 및 치료를 받게 된다면 자살 등의 극한 상황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병인 것입니다.

우울증은 누가 걸리나요?
우울증은 흔한 질병으로, 매년 성인 10명 중 1명에게서 우울증이 발생합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2배 정도 많이 걸립니다. 대략적인 첫 발병 나이는 20대 중반이지만 어느 나이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아동이나 노인에서도 흔합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됩니다.
  •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을 경우 우울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및 사별, 실패, 불화 등의 생활사건, 의존적인 성격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생물학적 요인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 물질이나 여성 호르몬의 변화 등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울증 증상
개개인에 따라 증상의 종류와 강도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슬픈 감정 : 울적하고 답답함
  • 좋아하던 일이 더 이상 즐겁지 않음
  • 식욕이나 체중 변화 : 밥맛이 없음, 저절로 살이 빠짐. 또는 많이 먹게 됨
  • 수면의 변화 ( 불면 또는 과수면)
  • 부단한 움직임 혹은 눈에 띄는 활동 감소
  • 기력 저하, 하루 종일 피곤한 느낌
  • 자존심 감소 혹은 부적절한 죄의식 : 내가 뭔가 잘못한 것 같은 느낌 또는 내가 쓸모없는 사람으로 느껴짐
  • 죽고 싶은 생각, 자살 시도
  • 통증, 두통, 소화 불량 등 신체 증상
  • 노인의 경우 집중이 안되고 자꾸 까먹음
우울증의 종류
우울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주요 우울증
일이나 학업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입니다. 우울한 기간이 일생에 한 번만 생길 수 있지만, 여러 번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 우울증
출산 후 1년 이내에 주요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출산 여성의 10-15%에서 발생합니다.
주부 우울증
30-40대 결혼을 한 여성들이 우울증상을 보일 때 주부 우울증이라고 말 합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육아, 부부관계, 자녀 교육, 육아 등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생물학적으로 남성보다 2배 이상 걸리기 쉽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
월경 전에 기분 변화 및 신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 나며, 월경 시작 후 수일 내로 사라집니다.
계절성 우울증
겨울에 우울 증상이 나타나고, 대개 봄에 회복됩니다.
소아 우울증
우울한 기분보다는 짜증이 늘고 등교 거부 등의 행 동 변화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 우울증
소화 불량이나 신체 통증의 호소가 많습니다. 기억력 저하도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치매와의 감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우울증 치료
심리 치료
심리 치료는 대화를 통해 우울증을 발생 혹은 유지 시키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치료입니다. 경미한 우울증은 심리 치료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 치료
우울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우울증 Q/A
우울증에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나요?
  • 중대한 의사 결정은 병이 나은 이후로 연기하세요
  •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을 하세요
  •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활동에 참가하세요
  • 치료를 시작 한 후 갑자기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지 마세요
  • 당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우울증이 진행되면 어떻게 되나요?
우울증은 다른 정신질환에 비해 경과가 좋습니다. 적절한 치료만 받는다면 80%이상이 원래의 상태로 완전히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재발이 잘 되고, 자살에 이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우울증은 제대로 치료만 받는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좋은 질환이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들이 생긴다 할 수 있겠습니다.